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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 시장 현황 - 웹툰 작가 수익모델 등

by ArthurDent 2013. 1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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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 시장 현황 - 웹툰 작가 수익모델 등 .



1) 웹툰 시장 현황


웹툰 시장 2013년 5월 기준 1,000억원 규모 형성, 다양한 컨텐츠화 시도


 네이버 만화 월 평균 Page View 10억건 / 다음 만화 월 평균 Page View 6억건 기록 (모바일 제외, PC 기준)

 게임, VOD 등 다양한 콘텐츠로 개발 진행


영화화: 윤태호 작가 원작 영화 <이끼> 관객 340만명 / 강풀 작가 원작 영화 <이웃사람> 관객 243만명

            / Hun 작가 원작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 관객 640만명 돌파


애니메이션화: 지강민 작가 원작 <와라편의점> / 혜진양 작가 원작 <미호이야기>


툰게임: (툰게임(Toon-game)이란? 인기 웹툰을 소재로 한 모바일 게임) 

           인기 웹툰 <쌉니다 천리마마트>를 소재로 한 라이브플렉스의 모바일 게임, 상반기 내 출시 

           인기 웹툰 <갓오브하이스쿨>을 소재로 한 다야에듀엔터테인먼트의 모바일 게임, 하반기 내 출시

웹툰 시장 현황



2) 웹툰을 대하는 포털의 자세


<네이버> 4월부터 작가들의 수익확보를 위해 웹툰 서비스 창작자 선택형 수익 모델(PPS) 시행


PPS란?

 Page Profit Share의 약자로 광고와 콘텐츠 판매가 결합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 지난 4월 말부터 네이버 웹툰에 최초 적용되어 시행 중이며, 한달만에 총 매출액 5억 8900만원 돌파

 현재 네이버 웹툰에 연재중인 작가 108명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한 달 평균 255만원의 고료 외 부가수익을 올림 (웹툰 작가 수입)


콘텐츠 유료 판매: 가장 인기가 많았던 작품을 모은 ‘베스트 콜렉션’ 과 ‘외전’ 등 다양한 방식의 유료 판매 모델 / 약 3천만원 수익


웹툰 전용 광고: 총 약 3억원 수익

텍스트형 광고 - 웹툰 하단에 텍스트로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

                      223명의 작가가 참여해 2억 1,909만원의 수익을 기록했으며,

                      44%가 아마추어작가인 것으로 나타나 신인작가 등용 문턱을 낮췄다는 평가를 받음


이미지형 광고 - 작품 속 캐릭터를 활용해 만든 광고로 웹툰의 강점을 잘 살릴 수 있는 방식

                       웹툰 ‘놓지마 정신줄’의 신태훈 작가, ‘낢이 사는 이야기’의 서나래 작가 등 총 14명의 작가가 참여해 7380만 원의 수익을 냄


PPL 광고 - 작품 내용 중 상품이 노출되는 PPL 방식


웹툰 파생상품 판매 지원: 콘텐츠와 관련한 파생 상품(출판물, 캐릭터 상품, 영화 등)을 콘텐츠 페이지 하단에 모아 보여줘 바로 구매할 수 있게 함


웹툰을 대하는 포털의 자세



3) 웹툰을 대하는 포털의 자세


<다음> 웹툰 앱 출시, 웹툰 작가 복지 강화 등 웹툰 관련 서비스 강화


다음 웹툰 모바일 앱 출시

<독자의 웹툰 이용 패턴을 반영한 UI 적용> 

- 작가, 작품명, 장르에 따라 원하는 작품을 골라볼 수 있는 검색 기능 제공 

- 독자들의 니즈를 고려해 작가/독자의 베스트 댓글을 모아 보는 재미가 있는 '베플‘ 기능 

- 원하는 장면을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에 공유할 수 있는 '컷 공유‘ 기능 

- 첫 회부터 마지막 회까지 끊김 없이 한 번에 감상할 수 있는 ‘정주행’ 기능 제공 

- 그 밖에 최근 본 작품, 책갈피, 알림 등의 개인화 기능을 강화해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는데 주력


‘웹툰작가 힐링 프로그램’ 지원: <종합건강검진프로그램 제공>

업계 최초로 30세 이상 작가 50명 대상으로 한국의학연구소 전국 각 센터에서 종합건강검진프로그램 제공


<프로필 사진촬영 지원>

최근 웹툰 작가들이 각종 미디어의 주목을 받고 있고, 스타성을 갖춘 작가들이 늘어남에 따라

건강검진 대상자가 아닌 작가 50명에게 대외적으로 필요한 프로필 사진을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프로필 사진촬영 비용 지원


웹툰을 대하는 포털의 자세



4) 웹툰을 대하는 포털의 자세


<네이버> TV광고 소재로 활용 / <다음> 모바일 무비 제작 등 웹툰의 콘텐츠화


네이버_ TV광고에 웹툰 캐릭터 활용

 네이버 웹툰 작가 13명이 네이버 앱 서비스를 소재로 업계최초 웹툰 형식의 TV 광고 제작

 2012년 8월부터 12월까지 총 16회의 에피소드로 TV 광고 집행 하였으며,

    미공개 애피소드를 공개하는 마이크로 블로그 운영하면서 소비자의 자발적인 바이럴을 유도

     출처: http://campaign.naver.com/naverappisode_16


다음_ 모바일 무비 제작: 

 ‘미생’은 ‘미생세대’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낼 만큼 젊은이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웹툰으로,

    조회수 4억회에 달하는 다음의 간판 웹툰으로 자리매김

 무비 웹툰은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10분 내외의 분량으로 제작됐으며,

    매주 금요일마다 순차적으로 6편을 공개하는 방식으로 관련 영상 100만 조회수 기록


웹툰을 대하는 포털의 자세



5) 마케팅수단으로서의 웹툰


‘브랜드 웹툰’ 제작 / 웹툰 작가 블로그를 통한 기업 홍보 및 마케팅 사례 증가


'브랜드 웹툰' 제작

웹툰의 재미 요소를 활용한 브랜드 스토리 전달: 브랜드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노출함으로써 사용자로부터 긍정적 반응을 유도


웹툰 작가 블로그를 통해 브랜드 홍보 만화 연재

기존 팬층을 확보한 스타 웹툰작가를 이용해 홍보 효과 극대화

<‘호랑’작가 블로그 內 영화’연가시’ 홍보를 목적으로 웹툰 ‘연가시’ 연재>

작가 호랑의 블로그 : http://blog.naver.com/studiohorang/


마케팅수단으로서의 웹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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