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시장 현황 - 웹툰 작가 수익모델 등 .
1) 웹툰 시장 현황
웹툰 시장 2013년 5월 기준 1,000억원 규모 형성, 다양한 컨텐츠화 시도
네이버 만화 월 평균 Page View 10억건 / 다음 만화 월 평균 Page View 6억건 기록 (모바일 제외, PC 기준)
게임, VOD 등 다양한 콘텐츠로 개발 진행
영화화: 윤태호 작가 원작 영화 <이끼> 관객 340만명 / 강풀 작가 원작 영화 <이웃사람> 관객 243만명
/ Hun 작가 원작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 관객 640만명 돌파
애니메이션화: 지강민 작가 원작 <와라편의점> / 혜진양 작가 원작 <미호이야기>
툰게임: (툰게임(Toon-game)이란? 인기 웹툰을 소재로 한 모바일 게임)
인기 웹툰 <쌉니다 천리마마트>를 소재로 한 라이브플렉스의 모바일 게임, 상반기 내 출시
인기 웹툰 <갓오브하이스쿨>을 소재로 한 다야에듀엔터테인먼트의 모바일 게임, 하반기 내 출시
2) 웹툰을 대하는 포털의 자세
<네이버> 4월부터 작가들의 수익확보를 위해 웹툰 서비스 창작자 선택형 수익 모델(PPS) 시행
PPS란?
Page Profit Share의 약자로 광고와 콘텐츠 판매가 결합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지난 4월 말부터 네이버 웹툰에 최초 적용되어 시행 중이며, 한달만에 총 매출액 5억 8900만원 돌파
현재 네이버 웹툰에 연재중인 작가 108명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한 달 평균 255만원의 고료 외 부가수익을 올림 (웹툰 작가 수입)
콘텐츠 유료 판매: 가장 인기가 많았던 작품을 모은 ‘베스트 콜렉션’ 과 ‘외전’ 등 다양한 방식의 유료 판매 모델 / 약 3천만원 수익
웹툰 전용 광고: 총 약 3억원 수익
텍스트형 광고 - 웹툰 하단에 텍스트로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
223명의 작가가 참여해 2억 1,909만원의 수익을 기록했으며,
44%가 아마추어작가인 것으로 나타나 신인작가 등용 문턱을 낮췄다는 평가를 받음
이미지형 광고 - 작품 속 캐릭터를 활용해 만든 광고로 웹툰의 강점을 잘 살릴 수 있는 방식
웹툰 ‘놓지마 정신줄’의 신태훈 작가, ‘낢이 사는 이야기’의 서나래 작가 등 총 14명의 작가가 참여해 7380만 원의 수익을 냄
PPL 광고 - 작품 내용 중 상품이 노출되는 PPL 방식
웹툰 파생상품 판매 지원: 콘텐츠와 관련한 파생 상품(출판물, 캐릭터 상품, 영화 등)을 콘텐츠 페이지 하단에 모아 보여줘 바로 구매할 수 있게 함
3) 웹툰을 대하는 포털의 자세
<다음> 웹툰 앱 출시, 웹툰 작가 복지 강화 등 웹툰 관련 서비스 강화
다음 웹툰 모바일 앱 출시
<독자의 웹툰 이용 패턴을 반영한 UI 적용>
- 작가, 작품명, 장르에 따라 원하는 작품을 골라볼 수 있는 검색 기능 제공
- 독자들의 니즈를 고려해 작가/독자의 베스트 댓글을 모아 보는 재미가 있는 '베플‘ 기능
- 원하는 장면을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에 공유할 수 있는 '컷 공유‘ 기능
- 첫 회부터 마지막 회까지 끊김 없이 한 번에 감상할 수 있는 ‘정주행’ 기능 제공
- 그 밖에 최근 본 작품, 책갈피, 알림 등의 개인화 기능을 강화해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는데 주력
‘웹툰작가 힐링 프로그램’ 지원: <종합건강검진프로그램 제공>
업계 최초로 30세 이상 작가 50명 대상으로 한국의학연구소 전국 각 센터에서 종합건강검진프로그램 제공
<프로필 사진촬영 지원>
최근 웹툰 작가들이 각종 미디어의 주목을 받고 있고, 스타성을 갖춘 작가들이 늘어남에 따라
건강검진 대상자가 아닌 작가 50명에게 대외적으로 필요한 프로필 사진을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프로필 사진촬영 비용 지원
4) 웹툰을 대하는 포털의 자세
<네이버> TV광고 소재로 활용 / <다음> 모바일 무비 제작 등 웹툰의 콘텐츠화
네이버_ TV광고에 웹툰 캐릭터 활용
네이버 웹툰 작가 13명이 네이버 앱 서비스를 소재로 업계최초 웹툰 형식의 TV 광고 제작
2012년 8월부터 12월까지 총 16회의 에피소드로 TV 광고 집행 하였으며,
미공개 애피소드를 공개하는 마이크로 블로그 운영하면서 소비자의 자발적인 바이럴을 유도
출처: http://campaign.naver.com/naverappisode_16
다음_ 모바일 무비 제작:
‘미생’은 ‘미생세대’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낼 만큼 젊은이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웹툰으로,
조회수 4억회에 달하는 다음의 간판 웹툰으로 자리매김
무비 웹툰은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10분 내외의 분량으로 제작됐으며,
매주 금요일마다 순차적으로 6편을 공개하는 방식으로 관련 영상 100만 조회수 기록
5) 마케팅수단으로서의 웹툰
‘브랜드 웹툰’ 제작 / 웹툰 작가 블로그를 통한 기업 홍보 및 마케팅 사례 증가
'브랜드 웹툰' 제작
웹툰의 재미 요소를 활용한 브랜드 스토리 전달: 브랜드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노출함으로써 사용자로부터 긍정적 반응을 유도
웹툰 작가 블로그를 통해 브랜드 홍보 만화 연재
기존 팬층을 확보한 스타 웹툰작가를 이용해 홍보 효과 극대화
<‘호랑’작가 블로그 內 영화’연가시’ 홍보를 목적으로 웹툰 ‘연가시’ 연재>
작가 호랑의 블로그 : http://blog.naver.com/studiohor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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