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주간 컨텐츠 파워 지수
(CPI: Content Power Index)
CoB 개요 및 구성
CJ E&M과 닐슨코리아가 공동 개발한 스마트미디어 환경의 콘텐츠 소비 행동 측정 모델
CoB는 크게 4가지 모듈로 구성되며, 그 중 콘텐츠 파워 지수(CPI)는 주간단위로 발표됨
소비자 Insight & Trend / 콘텐츠 파워 지수(Content Power Index) / 콘텐츠 가치 지수(Content Value Index) / 콘텐츠 마케팅 가치
1) 소비자 Lifestyle 2) 미디어 & 콘텐츠 이용행태
1) 프로그램 관련 뉴스 구독자 수 2) 프로그램 관련 직접 검색자 수 3) 프로그램 관련 소셜미디어 버즈량
1) 시청가치 2) 행동가치 3) 공유가치
1) 프로그램별 광고 몰입도 2) 프로그램별 제품 구입 경험 /의향/ PPL 가치 등 3) 협찬효과조사
소비자조사 (주요 이슈별 발표), 실측데이터 (주간단위 정기적 발표)
컨텐츠 파워 지수(CPI) 개요 및 측정방식
콘텐츠 파워 지수 CPI (Content Power Index)
Issue Ranking (이슈 랭킹): 화제성이 높은 프로그램 / Search Ranking (검색 랭킹):관심/관여도가 높은 프로그램 /
Buzz Ranking (버즈 랭킹):몰입이 높은 프로그램
▌콘텐츠 파워 지수는 3개 행동 항목의 개별 표준 점수의 평균으로 표준화
▌닐슨코리안클릭Coverage : 해당 기간패널들이 방문/이용한 모든 사이트/앱
(2013년2월 기준, PC 약2만, Mobile Web 약7천, Mobile App 약 1만)
▌측정 대상프로그램/ 1회성, 특집편성 프로그램 제외
▪ 채널 : 지상파 3사, CJ E&M(tvN, Mnet, OnStyle, STORYON, O’live, XTM, OCN)
▪ 장르 : 드라마, 오락, 정보, 음악
▪ 시간 : 프라임타임 (1회성, 특집 프로그램 제외)
11월 Hot Contents
11월 CPI 순위가 급상승한 콘텐츠
[tvN, 꽃보다 누나] 신규 ▶3위 / KSB2, 예쁜 남자] 신규 ▶6위 / [SBS, K팝 스타3] 신규 ▶9위
11월 주간 CPI 통합지수 Ranking
프로그램 인기 기준인 시청률이 아닌 뉴스구독 순위, 직접 검색 순위, 뉴스구독 순위 등 3개 항목 200점 표준화 점수의 평균으로 콘텐츠 파워 지수 산출
응답하라1994, 수목드라마(상속자들), 무한도전, 수목드라마(비밀), 일밤1부 - 아빠 어디가, 일요일이 좋다 - 런닝맨, 개그콘서트, 해피선데이 - 슈퍼맨이 돌아왔다
SNL코리아, 슈퍼스타K5, 월화드라마(미래의 선택), 주말드라마 (세 번 결혼하는 여자),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 해피선데이 - 1박2일, 월화드라마(기황후)
해피투게더, 우리동네 예체능, 일밤 2부 - 진짜 사나이, 황금어장 - 라디오스타, 식샤를 합시다, 수목드라마(예쁜 남자), 우리 결혼했어요4, 일요일이 좋다 K팝스타3
11월 주간 Issue Ranking
주요 포털 및 네이버 뉴스 캐스트 등재 언론사 기준 온라인 기사의 표본조사를 통한 추정 구독자수로 뉴스 구독 순위를 측정하며,
뉴스 구독자수가 많을수록 화제성이 높은 프로그램을 의미
응답하라1994, 무한도전, 수목드라마(비밀), 수목드라마(상속자들), 일밤1부 - 아빠 어디가, 짝, 맘마미아, 개그콘서트, 월화드라마(수상한 가정부), SNL코리아
놀라운 대회 스타킹, 자기야, 월드 챌린지 우리가 간다, 주말드라마(왕가네 식구들), 짝, 화성인 바이러스
11월 주간 Search Ranking
국내 주요 포털에서 표본 조사를 통한 추정 검색자수로서 검색 순위를 측정하며, 프로그램 검색량이 많을 수록 관심/관여가 높은 프로그램을 의미
11월 주간 Buzz Ranking
블로그, 게시판, SNS, 전문사이트, 클럽, 지식검색서비스, 동영상 카테고리 등에서 버즈 순위를 측정하며,
버즈량이 증가할 수록 시청자들의 몰입이 높은 프로그램을 의미
팔도 방랑밴드, 해피투게더, 불후의 명곡, 한식대첩, 식샤를 합시다, 응답하라 1994
CPI Insight
CoB, 소비자 행동과 콘텐츠의 상관관계 입증 ▶ 효과적 광고의 집행을 위한 근거로 활용
프로그램 시청으로 파생되는 소비자의 행동 변화 / 프로그램 내 시청자 변화 / CPI지수가 높은 프로그램 대상 광고집행으로 광고 효과 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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