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지라 스포츠(Al Jazeera Sports)채널이 비인스포츠(beIN Sports)채널로 완전히 바뀐지 얼마되지도 않았는데,
재미있고 훌륭한 IMC 사례가 벌써 등장했다.
남아공월드컵 이후로, 축구팬들에게 하나의 상징이 되고야만 부부젤라(Vuvuzela)를 활용한 아이디어인데, 아주 기발하다.
( 뭐, 최근 트위터 등을 보니, 일부의 국내야구 기아타이거즈팬들도 야구장에서 부부젤라를 불어대, 타박을 받고 있는 모양이긴 한데, 일단 패스하자. )
스포츠팬이라면 누구나, 자신이 꼭 보고 싶은 경기의 TV중계시간과
여타의 TV프로그램과 방송시간이 겹쳐서 경기를 보지 못한 경험이 있을 것 같다.
시청률로 먹고사는 방송사의 입장에서는 이런 경험만큼, 아쉽고 간절한 순간이 없을 것 같은데-
이런 위기를 타파하기 위한 비인스포츠(beIN Sports)채널의 해결방안은,
축구팬들에게 자신들의 채널만 틀 수 있는 리모콘을 하나씩 쥐어주는 것이었다.
요즘도 미국의 라디오 채널들이, 자신들의 방송만 들을 수 있는 고정주파수의 라디오를 아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거나
프로모션용으로 뿌리곤 하는 것을 슬릭딜즈(SlickDeals)를 보다보면 종종 볼 수 있는데,
저렴한 라디오에 비해 TV는 그냥 놔눠줄 수는 없으니,
어디에서나 TV채널을 비인스포츠(beIN Sports) 채널로 돌릴 수 있는
마법의 리모콘(Remote Control) 하나를 던져주기로 한듯 하다.
그냥 리모콘을 던져주기만하면 재미도 없고, 브랜드 인게이지먼트(Brand Engagement)도 떨어지니,
남아공 월드컵 이후로 축구팬들의 상징이된 부부젤라를 활용하여,
부부젤라(Vuvuzela)를 힘차게 불어야만, 리모콘이 작동하게끔 만들어서
재미와 상징, 그리고 경험과 같은 브랜드 인게이지먼트(Brand Engagement)를 더했다.
부부젤라(Vuvuzela)의 작동원리는 의외로 간단하다.
부부젤라의 씉 부분에 작은 마이크를 달고, 부부젤라 소리 음파에 반응하도록 셋팅하여,
부부젤라 소리가 들리면 8비트 마이크로칩이 회로에 신호를 보내고-
신호를 받은 마이크로칩이 다양한 케이블TV 셋탑박스를 향해 beIN채널로 바로가는 전파를 발사하는 것이다.
(의외로 간단하다고 썼는데, 써놓고보니 별로 안간단한듯)
즉, 그냥 부부젤라 끝에 리모콘을 달았다고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누구나 간단하니 마니 평가하기는 쉽지만,
이런 아이디어를 실제로 낸 다음, 광고주를 설득하고, 잉여력을 동원해 실제 제작하는 것은
엄청난 작업이었을 것이다.
미국의 TBWA/CHAIT/DAY에 박수를 보낸다.
현재, 게임체인저 마이크로 사이트 (바로가기) 에서는
자신이 이 부부젤라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를 쓰면, 추첨을 통해서 이 부부젤라 리모콘 게임체인저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중인듯 한데,
사실, 현실에서 사용하기는 좀 제약이 있을 것 같기는 하다.
셋탑박스를 향해 불어야 한다거나, 거리와 방향에 대한 문제, 케이블 TV 통신사별 셋탑박스와 채널번호에 관련된 문제 등
몇가지 현실적인 제약이 있겠지만, 뭐 어떤가.
많은 이들에게, 이 부부젤라 게임체인저는 축구를 향한 마법의 피리 혹은 출정의 나팔이 될 것이다.
브라질 월드컵과 이번 시즌에 많은 축구팬들이 이 부부젤라를 사용하길 빈다.
아래는 메이킹 영상,
좀 더 재밌는 과정들이 있길 기대했는데, 사실 메이킹 영상 자체는 간단한 인터뷰들 외에 별 내용은 없다.
아래 영상도 번역해서 한글자막을 달아볼까하다가, 귀찮아서-_ - 패스..
부부젤라를 불면 TV채널이 스포츠채널로 바뀐다! 비인스포츠(beIN Sports)채널의 부부젤라 게임체인저 리모콘(Vuvuzela, The Game Changer) [한글자막]
beIN SPORTS: Game changer
Advertising Agency: TBWA\Chiat\Day, New York, USA
Executive Creative Director: Matt Ian
Global Creative Director: James Cheung
Copywriter: Spencer Campbell
Art Director: Mike Malz
Account Director: Edward Rogers
Account Supervisor: Raffaella Pardi
Assistant Account Executive: Tim Masek
Project Director: Sophia Barnett-Wiltshire
Studio Digital Director: Dima Farer
Studio Director: Pasquale Bortone
Technology Director: Jordan Holberg
Design Director: Melatan Riden
U/X Designer: Cait Smith
Designer/ Animator : Yuriy Lozitskiy
Designer: Eric Lau
Print Services Manager: Joni Adams/Frances Cardona-Espinal
Senior Video Producer: Kelcey Edwards
Producer: Brittni Phillips
Production Designer: Dan Kane
Photographer: Erwin Brown
Comp Artist: John Turturro
Tech Consultant: Ed Bear
Design Consultant: Liz Zarro
Video Directed By: Shillick
Video Production Company: WW7
Video Editors: Brady Hammes, Nida Vohra
Mold Production: Neom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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