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Mobile): 2013 트렌드 분석 및 2014 전망
2013 Mobile Market Analysis
전 세계 스마트폰 이용자 수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수 11억명 돌파 / (세계 인구 7명 중 1명은 스마트폰 유저) / 정보통신표준화위원회
스마트폰 보급율
한국은 스마트폰 보급율 전세계 1위 / 이동전화 가입자의 79.5%가 스마트폰 사용 / 정보통신표준화위원회
PC vs Mobile 이용자 수
스마트폰 사용자수가 PC사용자수를 역전 / 모바일 스마트폰 사용자수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미래창조과학부, 코리안클릭
PC vs TV vs Mobile 이용시간
모바일 이용시간이 PC에 이어 TV까지 추월 / 그 중, TV와 모바일 기기의 동시 이용자 비중이 57%에 달함 / 닐슨코리아
초고속 무선 인터넷의 등장
더 빠른 속도와 안정성 향상 기술 진화 / 더불어 모바일 광고상품의 다양화 및 품질향상에 시장 성장
[통신 3사: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가입자 수]
Mobile 트래픽 이용 현황
1GB = 모바일포털 2,600회 접속 시 발생하는 데이터량 / 모바일은 다수 사용자가, 다수의 트래픽을 소비하는 미디어 / 코리안클릭
국내 OS 점유율 상황
국내 스마트폰 OS중, 안드로이드 점유 비중이 91.7%로 가장 높음 / 안드로이드, IOS의 착근! 신규 OS 진입 장벽으로 전망
기타 0.9%: 윈도우 모바일. 바다, 심비안, 블랙베리 등 / 디지털데일리
APP vs WEB 이용 형태
글로벌 시장 역시 국내와 마찬가지로 APP 중심의 콘텐츠 소비
대부분의 카테고리가 WEB보다 APP 접근성이 높음 / FLURRY
넓어지는 스크린 크기, 태블릿PC / 패블릿이 대세
5~6인치 이상의 大 디스플레이 기기가 대중화됨 / 다양한 사이즈의 소재를 구현할 수 있는 전면광고와 동영상 광고형태가 성장 예상
[국내 스마트폰 화면사이즈 별 이용비율], [3분기 국내 패블릿 판매비율] / 플러시
2013 Mobile Ads Market Analysis
글로벌 모바일 광고시장 규모
2011년 33억달러였던 글로벌 시장은 2015년에 206억달러 규모로 커질 전망
[전세계 모바일 광고시장 규모] / 한국콘텐츠진흥원, PWC
국내 모바일 광고시장 규모
국내 모바일 광고시장 규모는 2,159억원으로, 전년대비 약 184%가 성장 / 올해는 약 93% 성장한 4,1460억원 규모에 이를 전망
[국내 모바일 광고 사업체 유형별 매출규모: 광고대행사, 플랫폼사, 매체사] / 방송통신위원회
모바일 동영상 광고시장 규모
TV광고의 영향력을 100으로 보았을때, 모바일 동영상 광고는 65의 영향력을 가짐 / 2014년 글로벌 모바일 동영상 광고시장
[광고 유형별 영향력 지수], [글로벌 모바일 동영상 광고시장 규모] / 단국대학교 박현수 교수팀, CJ E&M, Emarketer
2013 Mobile Ads Trends
Mobile Ads Trends 2013
Google AD, m-Launcher, Reward, m-video, m-communication, Mobile Game
2013 모바일 광고 트렌드
점유율 55.97% 구글, 모바일 광고 시장 최강자
- 구글은 올해 88억 5,000만 달러, 한화로 약 10조원에 이르는 매출 예상, 전세계 모바일 광고시장의 55.97%의 점유율을 보임
- 검색광고의 영향이 가장 큰걸로 보이며, 막강한 검색 엔진을 앞세워 모바일 광고시장에서도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
- 전세계 안드로이드 OS 점유율은 무려 80%에 달함, 앞으로도 구글이 안드로이드를 통해 거의 독점에 가까운 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
2013 모바일 광고 트렌드
첫 화면을 장악하려는 모바일 런처 시장 2013년은 기대보다 부진 / 랭키닷컴
- 캠프 모바일의 도돌런처와 카카오홈의 등장에 런처 시장에 대한 이목이 집중되면서
페이스북 홈, 버즈런처, 런처플래닛, CUKI폰 꾸미기, 스타런처 등 대형사업자들의 런처들이 줄이어 런칭
2013 하반기에는 상반기의 런처시장에 대한 기대와는 다르게 제조사의 기본 런처의 큰 존재감과 안전성에 대한 우려 등의 이유로
아직까지는 시장의 분위기를 반전시킬 정도의 영향력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
2013 모바일 광고 트렌드
리워드 매체 시장의 변화, 잠금화면 리워드 플랫폼 / KAA 미디어 리서치
- 어플을 실행하여야만 하는 단일/네트워크 리워드가 대세였던 작년 대비 2013년에는 유저 접근성이 매우 높은
잠금화면을 활용한 광고가 리워드 시장의 강세로 떠오름
- 메신저 특성 상 이용시간이 길 수 밖에 없는 카카오톡에 이어 캐시슬라이드(잠금화면 어플)가 2위에 등극되며 대중적인 리워드매체로 자리잡음
- 최근 캐시슬라이드는 더 다양하고 전문화된 광고와 콘텐츠를 노출시킬수 있는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등 광고포털로써의 발돋움
2013 모바일 광고 트렌드
유투브 外 다양한 모바일 동영상 광고 플랫폼 등장 / Etnews
- 2013 광대역 LTE/LTE-A와 같은 초고속 무선 인터넷의 등장과 그 이용자수가 급증함에 따라
N스크린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모바일 동영상 플랫폼들이 두각을 나타냄
- 플랫폼이 다양해짐에 따라 '모바일 동영상 = 프리롤'이라는 공식을 깨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와 같은 SNS플랫폼에서 동영상을 이용한 신규광고상품을 대거 출시
2013 모바일 광고 트렌드
SNS플랫폼의 다양한 모바일 광고상품 출시 / 페이스북
- 페이스북의 3분기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동안 60% 증가한 20억달러를 기록하여 시장 기대치인 19억 달러를 넘어섬,
이 중 모바일 광고가 절반에 육박하는 8억 8,000만 달러(49%)를 차지
- 국내 모바일 月활동 사용자 990만명을 가지고 있는 페이스북은 앱 설치광고(CPI)에 동영상을 삽입하여
앱을 다운로드하기전에 해당앱의 기능을 영상으로 미리 보여주는 신규 광고상품 출시
- 트위터 역시 지난달 모바일 광고업체인 모펍(MoPub)을 인수하여 독자적인 광고플랫폼으로 확장하였으며
해외에서 도입했던 프로모션 트윗, 계정, 트렌드 등 광고상품을 국내에 도입
2013 모바일 광고 트렌드
카카오톡 게임센터에 도전한다! NEW 게임 플랫폼
- '카카오톡 게임하기'는 1년만에 누적가입자수 3억명 / 등록게임 270개 / 파트너수 135개
- '카카오톡 게임하기'는 1천만 다운로드 유저 게임을 8개를 선보이며 국내 플랫폼 1위 자리를 수성
- 2013 하반기부터 게임수수료를 통한 수익에 관심이 높은 플랫폼사들의 플랫폼 수정 및 신규진출:
라인, 다음, 모바게 추격에 아프리카 TV까지 가세해 유저들에게 다양한 게임을 전달하고자 함
Mobile Trend FCST of 2014
Mobile업계 Trend FCST of 2014
Vertical SNS, ioT (ioE), 탈 안드로이드화, m-Tracking, 모바일 플랫폼 비즈니스 영향력, Mobile Game
2014 모바일 전망
거대 SNS에 도전하다, '버티컬 SNS'
-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거대 SNS에 도전장을 내미는 '버티컬 SNS'
- 2013년도 해외시장 위주로 특정 관심분야의 정보만을 다루는 버티컬 SNS가 각광받았다면,
2014년에는 국내시장에서도 보다 다양하고 전문화된 버티컬 SNS서비스 출시 기대
-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서비스와 얼마나 차별화된 포인트를 가지고 가느냐가 관건
2014 모바일 전망
모바일 기기와 ioT (ioE)와의 만남 / 산업통상자원부
- 사물 인터넷 (Internet of Things) 또는 만물 인터넷 (Internet of Everything)은 최근 떠오르는 차세대 IT기술
주위에 흔히 볼 수 있는 사물들에 인터넷 기능을 탑재해서 각각의 기기들이 서로 정보를 주고 받는 개념(구글의 구글글래스, 나이키의 퓨얼밴드, 스마트칫솔)
- 모바일은 이러한 사물과 인터넷의 결합을 이끌 손쉬운 Gateway로 활용될 것
- 사물인터넷 + 모바일이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모바일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가능케 할 것으로 예측
2014 모바일 전망
안드로이드 기다려, 탈 안드로이드화
- 구글은 모토로라를 인수하여 휴대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환경속에서 국내 대표 전자기기 업체인 삼성과 LG전자는 안드로이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각각 올해말 또는 내년부터 타이젠과 파이어폭스를 이용한 스마트폰을 출시할 계획
- 이미 국내 OS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독주체제를 흔들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
2014 모바일 전망
모바일 광고, Broadcast -> Narrowcast화 하다
- 모바일 광고 역시, 온라인 광고의 발전패턴을 그대로 따르고 있음
처음에는 많이 보여주는 것에 집중하였다면, 이제는 얼마나 목표타겟에게 정확히 접근하냐가 핵심
- 온라인에 비해 타켓팅에 한계가 많았던 모바일이 다양한 타겟팅 기법을 들고 2014 광고시장 문을 두드릴 것으로 예측됨
2014 모바일 전망
모바일 플랫폼 비즈니스 영향력 지속
- 플랫폼 비즈니스는 일단 착근되고 나면, 사용자가 증가할수록 선점효과가 커지는 형태로 OS플랫폼 비즈니스의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음
- 모바일 기기 MIMS 서비스 경쟁이 국내에서 해외시장으로 거점 이동 중
- 모바일 기기 특징인휴대성 및 호환성이 용이한 점에 따라, 3rd Party를 통한 플랫폼의 비즈니스 확장성이 커질 것
2014 모바일 전망
국내/국외 시장 진출 '로컬마켓전쟁'의 신호탄!
- 2013 '셧다운제'에 이은 '게임중독법' 이슈로 국내 개발사 해외 진출 및 이탈이 우려되는 상황
- 2013 지스타 바이어방문 60% 증가, 32개국 512개사가 참여하였으며 B2B 지난해 대비 41.3% 증가
- 국내외 게임의 수출/개발, 퍼블리싱 등 컨텐츠 진출이 2014년 시장의 또 다른 생존통로로 판단됨
'한국 콘텐츠 진흥원: 현지화지원 사업', '해외게임사의 국내진입 및 국내개발사 미팅'이 이를 반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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