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하반기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13.12
1.2013년 하반기 월별 미디어 이슈 / 2.포털 주요 이슈 / 3.온라인 서비스의 모바일 이용 증가
4.폐쇄형 SNS의 주목 / 5.모바일 메신저 개편 및 출시 / 6.모바일 콘텐츠 플랫폼 등장
1. 2013년 하반기 월별 미디어 이슈
‘모바일, 모든 미디어 이슈의 중심’
포털: •네이버&다음&네이트 MLB 스폰서십 상품 출시 •네이버, 모바일 UI 개편 •다음, '대입‘ 서비스 출시
•네이버, 소치 동계 PRE 서비스 상품 출시, ‘뉴스 결산’ 서비스(출시 예정)
모바일 이용 비중 증가: •라인 가입자수 2억명 돌파 •카카오톡 가입자수 1억명 돌파 •국내 페이스북 전체 이용자중 90%가 모바일로 접속
•유튜브 한국 트래픽 중 60%가 모바일에서 발생
•동영상 서비스 가입자 증가 (티빙 : 570만, 올레TV모바일: 260만명, btv모바일: 140만, 호핀: 420만,U+HDTV: 500만)
폐쇄형 SNS의 주목: •밴드, 8월 한달 밴드앱 15억 회 이상 실행 •SK커뮤니케이션, 데이비 출시 •카카오, 카카오그룹 출시 (출시 6일만에 500만 가입자 돌파)
•다음, 위드 출시 •SKT플래닛, 모바일 메신저 프랭클리 출시 •밴드, 2,000만 다운로드 돌파
모바일 메신저 개편 및 출시: •SK커뮤니케이션, 네이트온5.0 출시 • 네오위즈인터넷, 모바일 음성 메신저 'HAY' 출시 •브라이니클,모바일 메신저 '돈톡' 출시
•SK커뮤니케이션즈, 무선 네이트온 3.0 오픈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 등장: •다음 스토리볼 출시 •네이버포스트 비공개 테스트 •네이버포스트 오픈 베타 •카카오스토리 동영상 포스팅 기능
광고 시장: •제일기획-MediaMath DSP광고 제휴 •카카오톡 플러스 캘린더 출시 •카카오뮤직 출시 • 페이스북, 뉴스피드 동영상 자동 재생 지원
•2013년 페이스북 모바일 앱 광고로 앱 설치된 건수는 1억 4,500만건 •인스타그램 광고 등장 •MAN 개편 및 전면 광고 출시 •트위터 광고 상품 한국 출시
2. 포털 주요 이슈_①포털 트래픽
‘모바일 UV, 꾸준한 증가세’
모바일 UV의 지속적인 증가 및 PC UV의 하락으로, 모바일-PC간의 UV 격차가 점차 좁아지고 있음
모바일–PC 간 평균 체류시간은 모바일이 우위를 보이고 있으며, 격차 또한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PC에서 모바일로의 트래픽 전환은 지속적으로 일어날 것으로 보임
① 포털 사이트 UV변화 / ② 포털 사이트 평균 체류 시간 변화 (단위: 분)
2. 포털 주요 이슈_②신규 광고 출시
‘스포츠 중계 핵심 미디어인 포털에서 다양한 상품 패키지 출시’
국/내외 프로야구, 해외축구 등 다양한 스포츠를 대상으로 포털 중계 패키지 상품 출시
2014년은 스포츠 빅이벤트 개최와 해외 스포츠 스타의 선전, 국내 프로야구인기 등으로 스포츠 중계 상품이 지속적으로 출시 될 것으로 예상됨
- 2014년 스포츠 빅이벤트 : 소치 동계올림픽(2월), 브라질 월드컵(6월~7월), 인천 아시안게임(9월~10월) 등
① 주요 포털 MLB 중계 스폰서십 패키지 출시
다음, 네이트, 네이버 등 주요 포털 3사 모두 ‘MLB 중계’ 상품 출시 / 중계 페이지 내 스킨 및 배너광고, 동영상 프리롤, 중간광고, 오버레이 광고 등 다양한 상품 출시
② 네이버, 소치 동계 올림픽 PRE 광고 상품 출시
- 모바일 특집 서비스와 PC 일반 섹션으로 구성, 매거진 S를 통해 동계 올림픽 종목에 대한 스토리텔링 및 선수단 응원
2. 포털 주요 이슈_③신규 서비스 출시
‘대입 및 2013 뉴스 결산 등 신규 서비스를 통한 이용자 확보’
다음은 교육정보를 제공하는 ‘대입’ 서비스를 출시하였고, 네이버는 시즈널 이슈를 반영한 ‘2013 뉴스 결산’ 서비스를 출시 할 예정임
다음과 네이버는 자사 서비스의 이용자를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서비스 출시
① 다음 ‘대입’ 서비스 출시:
국내 최초로 EBS 수능강좌를 비롯한 다양한 강의 동영상 무료 학습 및 뉴스, 칼럼, 기출문제 등 입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대입 서비스 오픈 광고 출시
② 네이버 ‘2013 뉴스결산’ 서비스 (출시 예정)
2013년 한해 동안 가장 이슈가 되었던 뉴스들을 모아서 보여주는 서비스, 유저가 직접 투표에 참여하여 ‘올해의 뉴스’ 선정 (PC&모바일 모두 서비스 제공)
3. 온라인 서비스의 모바일 이용 증가
‘메신저, SNS, 영상 등 온라인 서비스의 모바일 이용이 증가’
‘라인’ 및 ‘카카오톡’ 등 모바일 메신저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대표 SNS 채널인 페이스북의 모바일 트래픽 또한 증가하고 있음
LTE 기술 발달 등으로, 기존 PC에서 주로 이용하던 동영상 서비스 등이 모바일로 전환되고 있음
① 모바일 메신저 글로벌 성장 중
네이버 라인: 가입자수 3억명, 세계 3대 메신저로 등극 / 카카오톡: 가입자수 1억 2천만으로 글로벌 성장 중, 국내에서 사용자가 가장 많은 모바일 메신저
② SNS는 주로 모바일에서 이용
페이스북 모바일 UV가 PC UV 추월 / 국내 페이스북 이용자 현황
③ 통신 규격(3G/LTE)별 영상 서비스 이용시간
LTE 보급으로 모바일 영상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LTE 가입자(7.6시간)는 3G 가입자(6시간) 대비 약 30% 많이 이용하고 있음
4. 폐쇄형 SNS의 주목
‘소규모•개인정보보호 기능의 폐쇄형 SNS 주목’
SNS 상의 사생활 침해, 정보 및 감정의 과잉노출 피로감으로 인해 폐쇄형 SNS가 등장
소수만을 위한 폐쇄형 SNS (비트윈, 밴드 등), 일정시간이 지나면 컨텐츠가 자동 삭제되는 SNS (스냅챗, 플랭클리) 등 다양한 형태의 SNS 서비스가 인기를 얻고 있음
① ‘밴드’를 중심으로 폐쇄형 SNS 성장 - 주요 SNS 모바일 APP 순이용자 변화
: 폐쇄형 SNS ‘밴드’가 페이스북 이용자와 비슷한 규모로 성장하고 있음
: 카카오그룹은 출시 후 이용자수가 감소하였지만 다운로드 수가 증가세로 향후 이용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② 폐쇄형 SNS 종류
밴드 캠프모바일 •검색 불가능•다운로드 건수 2,000만 돌파 카카오그룹카카오•카카오톡 그룹채팅 최적화•다운로드건수 900만 돌파 스냅챗 스냅챗
•상대방 확인 후 1~10초 후 삭제 SK플래닛 플랭클리 메신저 •상대방 확인 후 메시지 삭제 한시간 컴패밀리북 •가족끼리만 대화 비트윈 VCNC
•2명만 대화 가능 (커플형 초소형 SNS)
5. 모바일 메신저 개편 및 출시
‘특화된 기능을 담은 모바일 메신저 출시’
카카오톡의 모바일 메신저 독주 속에 PC기반인 네이트온의 모바일 기능 강화 및 차별화된 기능의 모바일 메신저 등장
네오위즈 인터넷의 ‘Hay’는 모바일 음성 메신저로, 목소리 녹음을 통해 개인과 개인이 1:1로 주고 받을 수 있으며, 메시지 삭제 기능 지원
브라니이클 모바일 메신저 ‘돈톡’은 메시지 회수, 펑메시지, 포인트 적립 후 쇼핑 등 최신 트렌드 기술을 적용한 메신저
① 모바일 ‘네이트온 3.0’ ② 모바일 음성 메신저 ‘Hay’ ③ 다양한 기능의 메신저 ‘돈톡’
6.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 등장
‘포털들의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 출시로 경쟁 시작’
네이버, 다음, 카카오는 모바일웹 및 앱 기반으로 모바일에 최적화 된 콘텐츠 플랫폼을 구축
포털 기반 플랫폼은 무료 콘텐츠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카카오페이지 경우 유료 콘텐츠를 기반으로 서비스 제공
모바일 콘텐츠 시장 선점을 위해, 각 플랫폼별 유명작가등을 섭외하여 콘텐츠 경쟁을 벌이고 있음
①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 ②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의 특징
네이버 포스트 모바일 최적화 UGC 플랫폼 2013.11.01 블로거 작성, 무료 연재, 무료 공개 글, 이미지, 동영상을 네이버 지도 및 각종 검색 결과와 연동
네이버 블로거 (하코냥, 쇼콜라 등) 다음 스토리볼 볼수록 볼만한 스토리 2013.08.08 다음-작가 협의, 연재 시 원고료 지급, 연재 종료 후 유료 판매 여부 결정
글과 사진, 그림, SNS드라마 하상욱, 혜민스님 등 카카오페이지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 2013.04.09 오픈마켓, 작가와 카카오가 7:3으로 분배
글, 사진, 그림, 음성 파일, 동영상 (유료 콘텐츠 제공/ 일부 무료 제공) 허영만, 윤종신 등
'marketing_data > _media_tr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산업분석자료 - 월별 총 관객현황, 2013년 12월 전체영화 흥행순위 (0) | 2014.01.18 |
---|---|
2013년 12월 광고비 현황 (TV/라디오/신문/잡지/케이블/극장CGV) (0) | 2014.01.17 |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 인터랙티브 마케팅은 어디로 가는가? (제일기획 사보) (0) | 2013.12.30 |
모바일(Mobile): 2013 트렌드 분석 및 2014 전망. (0) | 2013.12.29 |
2014 미디어 트렌드 전망 #2 - 컨텐츠 기반 광고상품 개발가속화, 폐쇄형 SNS시장 (0) | 2013.12.21 |
댓글